본문 바로가기
세계고전

토머스 모어 유토피아 줄거리 배경 독후감

by 책보는좀비 2024. 4. 8.

작가 토머스 모어에 대하여

토머스 모어는 1478년 영국 런던에서 태어났다. 법관인 아버지를 바람대로 법학원에 입학하여 에라스뮈스를 비롯한 많은 학자들과 친분을 쌓는다. 헨리 7세의 세금 정책에 반대하였다가 의원 자리에서 쫓겨나지만 고전문학, 철학, 역사 등 다양한 학문을 연구하며 지식을 쌓았다.

 

1509년 헨리 8세가 즉위하면서 모어는 고위 행정관으로 활약했으며 1529년 51세 때 대법관으로 임명된다. 헨리 8세에게 정치적 조언과 외교 문제를 해결해 줌으로써 인정받았지만 헨리 8세와 캐서린의 이혼과 앤 불린과의 재혼 문제에 동의하지 않자 1534년 반역죄로 런던 탑에 갇히고 이듬해 사형 당한다.

시대적 배경

영국에서는 근대사회가 열리는 시기였다. 신 중심에서 인간 중심으로 변하는 르네상스 운동이 일어나고 종교 부패를 비판하는 종교개혁이 일어났다. 지동설, 나침반과 지도가 등장하고 항해술이 발달하여 무역이 활발해진다. 신항로 개척과 상업 혁명이 발생하였고, 공업이 발달하면서 도시가 발달하게 된다. 자본주의가 형성되며 많은 재산을 소유한 신계급이 생긴다.

 

유토피아는 1516년 출간되었으며 1권은 양모 공업의 발달로 인한 농민 몰락, 귀족과 성직자의 거짓과 횡포, 속임수를 고발하였다. 영국의 백년전쟁 장미전쟁, 남서부 지역의 농민반란 등을 다룬 현실 비판 내용을 담고 있다.

 

2권은 유토피아에 대한 이야기이다. 유토피아에서 말하는 이상 사회는 자유와 평등이 보장되고, 욕심과 이기심이 없는 도덕적인 사회를 말한다. 남녀노소 구분 없이 노동에 종사하며 인간다운 활동을 위해 자유시간이 보장되는 사회이다.

 

유토피아 줄거리

유토피아에 온 토머스 모어 16세기 영국 헨리 8세는 플랑드르와 수입세 부과와 관련하여 갈등이 생기자 양털 수출을 금지시켰다. 플랑드르는 벨기에 서부를 중심으로 네덜란드 서부와 프랑스 북부에 위치한 지방으로 11세기 이후 모직 산업이 발달했으며 르네상스 예술의 중심지였다.

 

돈의 흐름이 끊기자 영국 왕실의 재정이 어려워졌고, 다시 양털을 수출하기로 협상하였다. 토머스 모어와 영국 관리들은 플랑드르와 협상을 위해 벨기에로 떠난다. 회담은 길어지자 토머스는 잠시 휴식을 위해 길거리를 구경한다.

 

굶고 있는 노모와 아이들을 먹이기 위해 도둑질하는 남자를 본다. 그는 무기징역을 선고받는다. 당시 유럽 법은 굉장히 엄격했다.

 

법이 불공평하다고 외치는 라파엘을 만나게 된다. 토머스는 영국은 도둑질하면 교수형에 처해진다고 알려준다. 이 말을 들은 유토피아 주민 라파엘은 토머스를 유토피아로 초대한다.

 

유토피아는 아무 데도 없는 이상적인 나라, 이상향이라는 뜻으로 쉽게 찾아갈 수 없는 곳이었다. 라파엘은 유토피아에서는 죄를 지은 사람을 사형시키는 법 대신 노예로 만든다고 말한다. 그리고 일하지 않는 영국의 귀족들을 비판한다. 귀족들은 사치스럽고 게으른 존재이며 소작료를 올려 소작인의 피를 빨아먹으며 살고 있다고 비판한다.

 

또한 양털 산업의 발전이 농민을 몰락시켰다고 한다. 양털이 생산되는 지역을 늘려 농사지을 땅까지 모두 목장으로 만들어버리면 농민들은 농촌을 떠나게 된다. 방황하던 농민들은 가난해지고, 돈이 없으니 도둑질을 하게 된다. 양털 산업 때문에 농민들의 일자리가 사라지게 된 것이다. 또한 농사를 짓지 않으니 곡식 값이 비싸진다는 것이다.

유토피아는 원래 이름은 아브락사였다. 유토푸스라는 사람이 이곳을 정복하여 유토피아로 이름을 바꿨다. 육지와의 연결된 땅을 제거하고 섬으로 만들었다. 외부인 금지!

 

이곳은 같은 언어, 법률, 관습, 제도를 따르는 54개의 도시가 있다. 같은 계획으로 세워졌으며 도시와 농촌은 2년마다 교환된다. 농촌 사람들과 도시 사람들은 2년씩 교대로 농촌에서 산다. 각 도시에는 나이가 많고 경험이 많은 세 사람이 대표가 되어 수도 아마우로툼에 열리는 대표 회의에 참석한다.

 

농촌의 한 가구당 최소 40명의 남녀가 살고 두 명의 노예를 둔다. 30가구마다 한 명의 시포 그란투스(대표)가 있다. 각 집마다 매년 20명의 도시 사람들이 왔다가 2년 후에 돌아간다.

 

1년 동안 농사일을 배우고 나머지 1년은 새로 온 사람들에게 농사를 가르친다. 이렇게 하여 모두가 농사를 배워야 한다. 식량이 부족하기 않게 농사에 힘쓰는 것이다. 이곳은 6시간을 일하며 나머지는 자유시간을 갖는다. 일하지 않는 사람은 없으며 검소한 생활을 한다. 공동 식당을 운영하여 불필요한 시간과 에너지 낭비를 막는다.

유토피아는 곡물, 꿀, 양털, 목재, 염료, 가죽, 가축 등을 수출한다. 수출량의 1/7은 가난한 사람들에게 무료로 제공한다. 다른 나라와 금전 거래를 하며 저축과 투자를 한다. 유토피아는 다른 나라와 외상 거래를 하는데 이는 유토피아가 위급한 상황일 때 스스로를 보호할 목적이다. 돈을 미끼 삼는 것이다.

 

전쟁할 때 용병을 쓰기 위해 돈을 모아 둔다. 유토피아도 용병이 오기 전까지 방어를 해야 하기 때문에 규칙적으로 군사 훈련을 한다.

 

유토피아는 가정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바람을 피우는 사람만 사형시킨다. 가정은 작은 사회이고, 작은 사회가 무너지면 도시와 국가가 무너질 수 있기 때문이다.

물질의 탐욕을 없애기 위해 노예를 묶는 사실이나 족쇄, 죄인이 하고 다니는 반지와 목걸이는 금으로 만든다. 그래서 금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고 값어치를 떨어뜨린다. 누구도 금과 보석에 욕심 갖지 않도록 죄인에 장착시킨다.

 

유토피아는 크리스트교를 믿지만 종교의 선택에 있어서는 개인의 자유에 맡긴다. 토마스 모어는 헨리 8세가 가톨릭을 인정하지 않고 이혼과 재혼을 목적으로 새로운 종교를 밀고 나가자 이에 반대하다 목숨까지 잃었다. 그래서 다른 종교를 인정하는 종교 다원주의적인 사회를 그려냈다.

주제와 독후감

재산이 많다는 것이 진정 행복할까? 유토피아는 돈에 욕심이 없고, 재물에 대한 탐욕이 없으니 사회 문제나 많은 범죄 또한 없다고 설명한다. 돈이 없다는 것은 돈과 관련된 범죄, 사기, 도둑질, 폭행, 살인이 없다는 말이다.

 

돈은 모든 사회악의 근원이다. 즉 물질에 대한 소유욕은 타인의 자유와 평등을 침해하는 것이다. 욕심에 물든 정치인과 부자들의 탐욕 때문에 더 많은 돈과 권력을 잡으려 악랄해진다. 농민과 소작농을 핍박하고 갈취는 것이다.

 

만약 내가 갖은 많은 돈을 잃어버릴까 봐 땅속에 묻어준다면? 만약 그 돈을 누군가 훔쳐 갔다는 사실을 10년 동안 몰랐다면? 그게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진정한 행복은 정신적 즐거움과 육체의 건강에서 오는 것임을 가르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