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고전

소설 [위대한 개츠비]책 줄거리 등장인물 시대적배경

by 책보는좀비 2023. 7. 25.

1920년대 미국 젊은이들의 야망과 사랑 - 위대한 개츠비 줄거리

1915년. 닉(서술자)은 예일대학교를 졸업하고, 제1차 세계 대전에 참가하였다. 1922년 봄, 채권(국가, 지방자치단체, 은행, 회사가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빌리기 위해 발행하는 유가증권) 사업을 배우기 위해 동부로 이사왔다. 이곳은 달걀모양을 한 웨스트에그와 상류층이 모여사는 이스트에그라는 두 지역이 있었다.

 

닉의 집은 웨스트에그의 거대한 저택 옆에 위치해 있다. 그 해 여름, 닉은 톰과 데이지 부부의 집에 저녁을 먹으로 갔다. 그들의 집은 굉장히 화려했다. 톰은 거만했고, 데이지는 여전히 아름다웠다. 데이지는 닉에게 여자골프선수 조던 베이커를 소개해 준다. 저녁 식사 중 전화벨이 울리고 톰은 전화를 받으러 간다. 데이지는 그 전화가 톰의 내연녀라고 추측하며, 따지러는 듯 따라나간다. 데이지는 쓸쓸하고 우울해 보였다. 닉은 데이지가 아기를 안고 당장 이 집에서 뛰쳐나갈 것같이 보였지만 그럴 생각이 없음을 눈치채고 집으로 돌아간다. 집 앞에서 닉은 이스트에그 부두 끝자락에 보이는 초록색 불빛을 유심히 바라보는 개츠비 뒷모습을 본다.


어느날 오후, 톰과 함께 점심 약속 후 뉴욕으로 간다. 웨스트에그와 뉴욕 중간쯤에는 철로가 닿아 있는 쓰레기 계곡(뉴욕에 있는 코로나 쓰레기 처리장)에 도착할 때쯤, 톰은 갑자기 내리자고 끌어당겼다. 톰은 근처 자동차 정비소로 들어갔다. 톰은 정비소 주인 윌슨에게 자신의 차를 팔겠다고 약속했지만 지키지 않고 있었다. 잠깐 윌슨이 자리를 비운 사이, 윌슨은 그의 아내 머틀에게 만나자며 속삭이고 떠난다. 뉴욕의 한 아파트는 거실과 부엌, 목욕탕이 딸린 침실 하나가 있는 작은 집이 었다. 그곳에서 머틀과 그녀의 여동생 캐서린, 맥키부부, 톰이 술파티를 즐겼다. 머틀 입에서 데이지 이름이 나왔고, 톰은 흥분하여 머틀의 코를 후려쳤다. 그 꼴이 보기 싫었던 닉은 아파트를 빠져나와버렸다. 


개츠비의 집은 금요일마다 성대한 파티가 열렸다. 닉 역시 초대되어 개츠비의 파티에 참석하였다. 조던이 반갑게 맞아주었다. 파티에 참석한 사람들은 개츠비가 누군지도 모르면서 그에 대해 함부로 말하였다. 지나친 호의가 수상하다. 살인자다. 독일 스파이다.라는 추측성 소문들이 무성했다. 그러다 닉은 진짜로 개츠비를 만나게 된다. 그는 빈틈없이 단정해보였다. 하지만 어딘지 모르게 고독해 보였다. 개츠비는 조던을 따로 불러 자신이 과거 데이지의 연인이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그러던 어느날, 닉은 개츠비와 점심약속을 한다. 개츠비는 자신의 인생에 대해 이야기해 준다. 하지만 많은 거짓정보가 섞여있다. 개츠비는 중서부 부잣집에서 태어났다. 집안 전통 때문에 옥스퍼드 교육을 받았다. 가족이 죽는 바람에 거액의 유산을 상속받아 인도에서 왕자처럼 살다가 전쟁에 참전하였다. 소령으로 진급했고, 훈장도 받았다며 사진과 훈장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시내에서 울프 심이라는 도박사 친구를 소개해준다. 레스토랑에서 나오는 길에 톰을 만난다. 개츠비는 굳은 얼굴로 자리를 피해버렸다.

그날 오후, 닉과 데이트하던 조던은 데이지의 과거 사랑에 대해 이야기해 준다. 데이즈는 루이빌(캔터키 주 상업도시)에서 가장 인기 많은 아가씨였다. 해외로 파견되는 개츠비를 배웅하러 가는 길에 어머니한테 들켜 헤이지게 되었다. 톰과 성대한 결혼식을 올리고 신혼여행까지 행복해 보였다. 그 뒤로 톰의 여자문제로 둘 사이에 금이 가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리고 소문에 들리는 개츠비는 데이지가 알고 있는 그 개츠비가 맞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그리고 더 놀라운 사실을 알려준다. 언젠가 데이지가 우연히 파티에 들르기를 기대하며 화려하고 대단한 파티를 금요일마다 열었던 거라고 설명한다. 조던은 닉에게 데이지를 한 번만 초대해 주라는 부탁을 한다. 


다음 날, 닉의 초대로 개츠비와 데이지는 만났다. 개츠비는 찬란하게 빛이 났다. 행복한 기운이 흘러넘쳤다. 개츠비의 방에는 노인의 사진이 있었는데 그는 세상을 떠난 댄 코디라고 말해주었다. 닉은 그들을 남겨둔 채 집으로 돌아왔다. 


어느 일요일 오후, 톰의 일행은 승마를 타다 개츠비의 집에 들리게 된다. 데이지를 알고 있다는 개츠비의 말에 톰은 당황했다. 데이지가 자신이 아닌 다른 남자를 알고 있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은 듯 확인 차 개츠비의 파티에 참석하게 된다. 파티에는 밀주업자가 많다며 톰은 비꼬듯 말한다. 파티가 끝나고 개츠비는 닉에게 루이빌로 돌아가 데이지와 결혼식을 올릴 거라고 말한다. 닉은 과거를 반복 할 수 없다며 말리지만 소용없었다. 


개츠비의 대저택은 더이상 파티를 하지 않았다. 데이지가 자주 놀러 오기 때문에 입이 무거운 하인을 남겨둔 채 모두 해고하였다. 며칠 후 데이지의 초대로 닉과 개츠비는 데이지의 집을 방문하였다. 톰은 누군가와 통화를 하고 있었고, 데이지는 개츠비에게 입맞춤을 하였다. 데이지의 딸을 데려오자 개츠비는 깜짝 놀란다. 톰과 데이지 사이에 딸을 낳았을거라고는 생각도 못했나 보다. 불편한 분위기가 흐르던 그들은 차를 바꿔 타고 갑자기 시내로 나간다. 톰의 차 노란 쿠페에는 데이지와 개츠비가 타고, 개츠비의 차에 톰, 닉, 조던이 타고 간다. 톰은 기름을 넣기 위해 윌슨의 정비소에 도착한다. 윌슨은 마누가가 바람났다며 서부로 이사를 가겠다고 말한다. 머틀은 창틀에 기대어 톰과 조던을 노려본다. 조던을 데이지로 착각한 듯하다. 톰은 불안했다. 머틀과 데이지를 잃을 것만 같았다. 


호텔에 도착한 톰은 개츠비에게 가정의 분란을 만들지 말라며 따지듯 묻는다. 개츠비는 데이지는 톰을 사랑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톰은 개츠비가 밀주사기꾼이라는 말을 하고, 데이지는 충격을 받는다. 이 날 오후, 개츠비의 꿈은 깨진 거나 다름없었다. 개츠비와 데이지는 개츠비의 차를 타고 먼저 출발하게 된다. 


한편, 윌슨의 정비소에서는 머틀이 윌슨과 싸우고 고함을 지르며 밖으로 뛰쳐나오고 있었다. 개츠비의 자동차는 머틀을 치고 도망가버렸다. 머틀은 그 자리에서 즉시 저세상으로 갔다. 뒤늦게 톰의 일행이 교통사고 구경을 하고자 정비소에 들렸다. 윌슨은 노란 차의 주인으로 톰을 의심했지만 톰은 쿠페를 보여주며 노란차 주인은 개츠비라고 말한뒤 집으로 돌아간다. 


집으로 돌아온 닉은 개츠비를 만났다. 개츠비의 차를 운전했던 사람이 데이지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닉은 데이지를 찾아간다. 걱정과 달리 톰과 데이지는 심각했지만 아주 다정하게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다. 돌아온 닉은 개츠비에게 떠나라고 충고하지만 개츠비는 그럴 생각이 없었다. 개츠비를 남겨두고 닉은 집으로 돌아갔다. 
윌슨은 아내와 바람 난 사람이 노란차 운전자 개츠비라 의심하고, 개츠비의 집을 찾아간다. 윌슨은 개츠비를 총으로 쏜 후 자신도 황천길을 선택한다. 이 사건은 정신착란을 일으킨 윌슨이 아내를 의심하고 개츠비를 총으로 저세상 보낸 후 자신도 저세상길을 갔다는 결말로 종결되었다. 개츠비가 죽은 후, 개츠비의 아버지 개츠 씨가 장례식에 참석하였다. 성공하기 위해 피 땀 흘린 개츠비의 빠듯한 시간표를 보여준다. 장례식은 썰렁했다. 파티에 참석하던 그 많던 사람들은 아무도 참석하지 않았다. 닉은 질려버린 동부를 떠난다.

개츠비의 진실 위대한 이유

개츠비의 진짜 이름은 제임스 개츠로 가난한 농사꾼의 아들로 태어났다. 스스로 제이 개츠비라는 이상적인 인물을 만들어 살아가게 된다. 17살 개츠비는 일 년 동안 조개 잡으며 생활하다 댄 코디라는 사람을 만나게 된다. 광산사업으로 백만장자가 된 댄은 요트를 타고 여행 다니던 중 개츠비를 만나 5년간 같이 미 대륙을 세 번이나 횡단했다. 댄에게는 많은 여자들이 돈을 뜯기 위해 수작 부렸고, 그중 엘러케이라는 여자가 요트를 탄지 일주일 후 댄은 사망하였다. 댄의 재산을 물려받기로 한 개츠비는 엘리케어와 법적 싸움이 생겼고, 재산을 모두 빼기게 된다. 그러다 전쟁에 참전한다. 열심히 싸운 덕에 소령으로 진급한다. 휴전 후 옥스퍼드로 발령 난다. 그 후, 개츠비는 많은 약국을 경영하고 있었는데, 금주법이 시행되던 기간 동안 약국에서는 의사의 처방으로 위스키를 팔 수 있었기 때문에 일부 약국은 밀주 판매업의 창구로 이용되었다. 울프심과 함께 약국을 운영하며 밀주판매를 했던 것이다.

등장인물

닉 - 아버지부터 예일대를 졸업한 상류층. 채권업무를 배우기 위해 동부로 왔으나, 위선적인 동부 상류층의 뻔뻔함에 질려 동부를 떠나 버린다. 
톰 - 부유한 상류층. 거칠고 거만한 성격. 데이지는 자신만을 사랑하는 쇼윈도 와이프로 착각. 여자문제가 끝임 없으며 내연녀 머틀을 함부로 대하는 뻔뻔한 성격. 
데이지 - 상류층. 우아하며 화려하고 사치스럽다. 금사빠형. 신중함이 없는 사치와 허세 가득한 상류층 여자. 사랑보다 물질적인 풍요로운 안정된 생활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형으로 개츠비의 건물과 옷에 감동받았다가 밀주업자라는 말에 생각을 바꾸는 성격. 
조던 베이커 - 신문에 실린 골프 선수. 상황이 불리해지면 거짓말하는 성격. 준결승 대회에서 속임수를 썼다는 소문이 있다.   
윌슨 - 자동차정비소를 운영한다. 금발에 잘생긴 외모를 가졌지만 가난하다. 제일 억울한 캐릭터.
머틀 - 윌슨의 아내지만 톰의 내연녀. 가난하지만 상류층 여자들을 꿈꾸며 나름 흉내 내고 즐긴다. 
울프심 - 1919년 야구팀 시카고 화이트 삭스의 선수들의 뇌물을 받고 일부러 경기에서 짐으로써 사기 쳐서 한탕해먹은 사기꾼. 
댄 코디 - 개츠비가 처음 만나 광산사업가. 개츠비가 아버지처럼 따랐지만 여자를 잘 못 만나 사망한 노인. 

시대적 배경

이 작품은 제1차 세계대전 이후 1920년대 재즈시대라고 불렸던 미국 사회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1920년 미국은 급변하는 경제성장으로 정신보다 돈과 물질을 우선하던 황금만능주의가 지배했던 시대였다. 개츠비 역시 이러한 사회 속에서 온갖 수단방법 가리지 않고 돈을 번다. 개츠비가 돈을 벌고자 했던 야망은 사랑하는 데이지 앞에 당당하게 나타나기 위함이었다. 데이지의 집 맞은편에 대저택을 마련함으로써 과거로 돌아가길 바랐던 것 같다. 이 작품을 통해 당시 상류층의 생활을 사실적으로 묘사되었다. 또한 물질만능주의에 빠진 미국사회의 모순을 비판하는 작품이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