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생각

영국 산업혁명 배경과 영향

by 책보는좀비 2024. 4. 26.

영국에서 산업혁명이 먼저 시작된 배경

영국은 명예혁명 이후 정치가 안정되었고, 경제(중상주의 경제 정책)를 뒷받침해주는 식민지가 많았다. 식민지에서 원료를 공급받아 식민지한테 다시 완제품을 팔았으니 돈이 많이 쌓일 수밖에 없었다.

 

또한 증기기관의 핵심원료인 지하자원(석탄, 철)이 풍부했다. 그래서 다른 나라보다 빠르게 기계화로 발전할 수 있었다.

 

한편, 농촌에서는 지주(땅주인)들이 전문 농업 경영인과 손잡고 직접 농사에 뛰어들었으며 양털 산업(모직물)으로 대부분의 농경지는 목축지로 변경되었다. 소작농들은 더 이상 농사를 지을 수 없었기 때문에 도시로 모였다. 그러나 여전히 일거리가 없었고 가난에 굶주린다. 국가는 빈민층을 구제하기 위해 값싼 임금을 지불하며 공장에 취직시킨다. 저렴한 노동력이 넘쳐났다.(18세기 제2차 인클로저 운동)

 

영국은 식민지 인도에서 목화로 만든 면직물을 수입한다. 사람들은 가볍고 시원한 면직물에 환호한다. 기계(증기기관)가 발달되자 사람들은 면직물 생산을 늘린다. 수동화에서 기계 자동화 방식(제임스와트)으로 바뀐다. 방적기, 방직기 발달한다. 증기기관(물을 끓여 압력을 이용하는 힘)을 개량하여 자동화된 기계(동력)가 발달하고 공장이 늘어나면서 대량 생산이 가능해졌다.

 

증기기관을 배와 기차에 적용해서 증기선과 증기 기관차가 생겨나고 교통이 발달하게 된다. 이로써 보다 빠를 원료 공급과 판매 가능하게 된 것이다. 또한 통신의 발달로 판매 주문이 편리해졌다. 

 

영국의 산업혁명으로 과학기술과 자본주의가 형성되었다.

산업혁명의 약영향

사람들이 도시로 몰려들자 주택이 부족했고 시설은 낙후되었다. [도시문제]

공장이 늘어나니깐 공해가 심해지고, 수질이 오염되었다. [환경문제] 

공장은 더 저렴한 노동력을 원했고 노동환경은 더욱 열악하였다. 아동까지 노동을 시켰다. [노동문제, 아동학대]

산업혁명을 배경으로 나온 동화가 안데르센의 성냥팔이 소녀이다. 

빈부 격차는 심화되었고, 사람들은 오직 돈만 외쳤다. [물질 만능주의] 

각 나라는 물질적 부를 외치며 또다시 식민지를 만들고 [제국주의]가 시작된다.